진도율(A) | 가중치 50% 최종평가(B) | 가중치 50% (A)+(B)= 60점 이상 시 수료
* 최종평가는 진도율 80%이상일 경우 응시가능
주거복지사는 다양한 사람들과 접촉하면서 사람들과 관계를 맺고, 관계를 맺는 사람들에게 주거서비스를 지원해 주는 전문직을 수행하기 때문에 사람에 대한 이해는 물론
서비스를 받는 사람들과 좋은 관계를 맺기 위해 자신을 잘 표현할 수 있는 건강하고 성숙한 상담자가 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강의는 상담과 상담과정에 대한 전반적 이해를 통해 상담자의 인간적, 전문적, 윤리적인 역량을 기르게 하고,
상담의 방향을 제시해 주는 주요 이론들을 통해 상담의 실행에 필요한 기법과 적용 방안을 탐색하게 하며,
현장에서의 다양한 상담유형과 가족형태별 상담의 실질적인 개입 방안을 제시해 주어 주거복지 현장에 적용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1. 상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여 상담자의 역량을 키운다.
2. 상담의 시작부터 마무리까지의 단계를 과정별로 나누어 각 단계에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습득한다.
3. 상담에 대한 전반적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현장에서의 상담에 적용하는 방안을 탐색해 본다.
4. 주거복지사와 관련성이 높은 가족형태별 상담의 실질적인 개입 방안을 탐색하고, 사례관리의 구체적인 내용을 살펴본다.
01. 주거복지상담과 주거복지사
02. 주거복지상담의 목적과 과정
03. 주거복지상담의 대상과 내용
04. 주거복지상담의 방법
05. 주거복지상담자의 역량
06. 주거복지상담의 조직
07. 주거복지상담의 기술 I : 상담적 상상력과 방어기제
08. 주거복지상담의 기술 II: 의사소통과 성격장애
09. 주거복지상담의 준비단계와 상담기술
10. 주거복지상담의 관계형성
11. 주거복지상담의 구조화
12. 주거복지상담의 실행
13. 주거복지상담의 종결
14. 기초생활보장과 주거급여
15. 주거복지상담과 사례관리
16. 공공임대주택I
17. 영구임대주택
18. 국민임대주택
19. 매입임대주택
20. 전세임대주택
21. 행복주택 & 신혼희망타운
22. 청년주택과 사회주택
23. 주택자금 대부
24. 주택수선비 지원
25. 공동체 활성화
26. 다문화, 한부도가정 등
27. 장애인노인 상담
28. 위기가구 상담
29. 주거 이외의 거처
30. 주거급여와 역량강화
이용교
박근석
이명신